본문 바로가기
초보 식물집사 일기

없애고 싶은 뿌리 파리 와 의 전쟁 , 3단계로 구별한 단계 별 방법

by haepi on 2021. 6. 28.

 

제가 본 식물 벌레는 뿌리파리, 응애, 진드기, 총채 벌에 인데요.
그중에서 가장 자주 봤던 뿌리파리  초창기에 키울 때 처음으로 화분에서 뿌리 파리가 생겼을 때 격리해 줬어야 했는데

제 때 못해줘서 여러 식물들로 퍼진 거 같아요ㅎㅎ

 

 

 병충해의 기본은 벌레가 생긴 식물부터 다른 곳으로 격리입니다!

 

 

 

뿌리파리는

겉흙에서 검은색 아주 작은 샤프심 조각처럼 생겨서 멀리는 아니지만 튀어다니기도 하고, 기어 다니기도 하면서 크면 날아다니는 하루살이처럼 자라나는 벌레입니다. 식물을 키우며 한번 퍼지니까 3년 동안 얼마나 끈질긴지 이 뿌리파리와의 전쟁을 끝내기 위해 했던 어려 방법들을 말씀드릴게요! 단계는 총 3단계인데요

 

 

예방방법과 , 제거의 방법들을 무해한 순서에서부터 제일 유해한 순서로 나누어 단계를 나눴고요.

날아다니는 뿌리파리 제거 방법과 뿌리파리 알 제거, 예방으로 나누어 적었으니

1단계와+2단계를 섞으셔도 되고, 1단계로 제거와 예방을 하셔도 되고 보시고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될 거 같아요!

 

 

 

 

1단계: 친환경적이고 어린아이, 반려동물에게 무해 한 방법 

 

2단계 : 병충해를 좀 더 독하게 예방하고 좀 더 편리하게 제거하고 좀 더  유해한 방법(반려동물, 어린아이 x)

 

3단계 : 병충해를 가장 강력하게 제거하지만 그만큼 가장 유해함. 빅카드 농약 (반려동물, 어린아이 x) 

 

 

 

 

 

-뿌리 파리 없애기 1단계(친환경적, 어린아이&반려동물에 무해한 방법)

가장 인체에도 무해하고 반려동물에도 안전한 천연 해충약이에요.

 

 

 

1. 난황유(마요네즈&물) -예방적 방법

 

만드는 방법: 물 2L에 마요네즈를 아주 1t 작은 수 푼 정도 넣고 마요네즈가 알갱이가 다 풀어질 때까지 흔들어 주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 2-3주 한 번씩 잎에 뿌려줍니다. 너무 많이 부리면 마요네즈가 코팅되어서 성장이 더뎌져요!

 

*팁은  마요네즈가 녹으려면 따뜻한 물로 절반 정도 놓고 충분히 섞어 풀어주되 절반은 차가운 물을 넣어주시면

좀 더 쉽게 만드실 수 있어요

 

 

 

2. 감자 or 사과 or 끈끈이-날아다니는 뿌리파리 , 기어 다니는 뿌리파리 제거

 

 

끈끈이를 이용해 없애는 방법과 똑같아요!

천연 끈끈이는 감자나 사과를 얇게 슬라이스 해서 뿌리 파리가 생긴  화분 흙에 올려두면 달라붙는데요. 

그러면 그 감자 또는 사과를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끈끈이를 찾아보시면 노란색 나비모양 식물용 끈끈이를 찾으실 수 있어요.

그것도 날아다니는 뿌리파리가 잘 붙어요! ㅎㅎ

 

 

 

3. 흙 전체를 바꿔주고 위에 세척 마사토를 깔아주는 방법- 뿌리파리 알 제거

 

친환경 적이면서 가장 효과가 좋았던 방법이며, 위에 나열한 것보다는 비용이 덜 드는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큰 화분에는 무리가 있겠죠

뿌리파리가 난 화분은 깨끗하게 씻어주시고,  뿌리파리가 난 화분에 흙을 전부 새 흙으로 교체해줍니다.

뿌리파리는 겉흙에만 자라기 때문에 겉흙만 바꿔줘도 된다고 하는데 뿌리파리 알 어디 겉흙까지 있는지 알 수가 없으니,

화분에 흙 전부 바꿔주고 포인트는 마지막은 마사토로 마무리해주는 것입니다.

마무리로 마사토를 위에 깔아준 것과 안 깔아준 것이 차이가 있더라고요!

 

 

 

 

-뿌리파리 없애기 2단계 ( 병충해를 좀 더 독하게 예방하고 제거,  좀 더 편리하고  유해한 방법.(반려동물, 어린아이 x) )

1. 가든 키퍼 (종합 해충제)- 날아다니는 뿌리파리 제거와 예방+추가로 1단계 끈끈이

벌레를 예방하고, 뿌리파리에 효과가 좋다고 하던 가든 키퍼입니다.

날아다니는 벌레는 없애주지만 뿌리 파리 알까진 효과는 완벽하게 예방되는 효과는 아닌 거 같아요.

그래도 가든 키퍼가 없었으면 더 생겼을지 모르는 거 같기도 하고,  또 없으면 어느 날 갑자기 만난 뿌리파리를 보면 분사해주면 되니까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사용방법은 : 1주일에 1번 정도 잎 앞뒤면이나  저는 흙에 뿌려주었어요.

 

주의: 손이나 반려동물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뿌려주고 문을 닫거나 격리된 곳에서 뿌려주세요~

무해하다고는 하지만 저는 가끔 맨손으로 뿌려주면 손에 느낌이 ;;; 친환경 적인 것보다는 아무래도 유해한 듯함을 느꼈어요 ㅎㅎ

 



2. 코니도 농약 -뿌리파리 알 제거

 

뿌리파리 알을 제거에 효과가 있는 코니도 농약이에요.

이거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게 0.5g용입니다.

 

사용방법은 0.5g에 물 1L에 희석해 주면 됩니다.!

저는 5개 정도 사서 사용해봤는데요. 저에게는 효과가 있더라고요.

뿌리파리 알이 제거되니 날아다니는 뿌리파리도 어느 정도 줄어들더라고요!

그러나 ㅋㅋㅋ저는 화분도 많으니까 금방 쓰기도 하고, 독한 놈들 다시 부활했답니다ㅎㅎㅎ

출처-박혜의 뜯어먹는 세상 네이버 블로그에서 

 

 

 

뿌리 파리 없애기 3단계 최종 수단(유해함, 어린아이 x 반려동물 x)

 

1. 빅카드 -제거와 예방 

 

마지막 뿌리파리에 최고봉 빅카드입니다.!!! 

이거는 화훼단지 농약 파는 곳에서 주민번호 적고 구입해야 합니다. 인터넷 구매 불가예요!

저는 양재 화훼단지에서 샀어요. 가격은 1만 원입니다.

큰 화분에는 1,2번 방법에 한계가 있는듯해서 마지막 단계, 최고봉인 빅카드 까지 왔어요.

 

 

이걸 사거는데 파시는 아저씨가 그러시더라고요.
“오늘 뿌리파리 다 죽었어~~”
농약까지의 단계라 무거운 발걸음으로 갔는데ㅋㅋㅋㅋㅋ , 재미있는 아저씨의 멘트로 순간 빵 터졌어요.

다시 본론으로..

 

뿌리파리 제거를 위한 빅 키트 사용방법:

주에 3번, 1리터당 1ml라고 하시고 농약이니 반려묘나 반려견 아이에게 위험할 수 있으니 가까지 가지 않게 해 주시고 장갑과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저는 KF94 마스크와 장갑을 모두 껴도 어지러움증이 느껴지더라고요.

뿌리파리 제거에 최고봉인 빅 키트 사용후기

6/24일 목요일 모두 바꿔주고 뿌려줬고 지금까지 5일 차가 인데요. 여태까지 써본 여러 방법 중에 효과면에서는 정말 최고봉입니다.
날아다니던 뿌리파리가 흔적도 없어졌어요!
아래 사진은 5일 차 현재의 모습이고요. 아직은 5일 차라 며칠 더 지켜보고 추가로 이곳에 후기를 적을게요!

1. 빅 키트를 뿌려준 블루베리, 로즈메리

 

 

 

저는 마지막 빅카드로 이제 뿌리파리와의 전쟁에서 승리에 기운이 보입니다. ㅎ 

 

 

2021.08.01 - [초보 식물 집사 일기] - 뿌리 파리와 의 전쟁 후기!! 빅카드 후기

 

뿌리 파리 와 의 전쟁 후기!! 빅카드 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3년간 뿌리파리와 전쟁했는데, 와우 빅카드 인정입니다.! 농약을 뿌려줄 때는 마스크와 장갑 필수입니다. 환기도 물론이고요! 사용할때 KF94 마스크를 착용해도 저는 머

diary1213.tistory.com


벌레 한번 생기면 지긋지긋해요!  여러분들 화분에는 벌레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요.ㅜㅜㅜㅜ
벌레들은 근처에 있는 화분으로 번져가기 때문에 한 곳에만 생겨도 주의 요망입니다.!!!
제 화분만 그런 일이 생기는 건지 슬프기도 하지만, 식물에 나는 뿌리파리로 고민이신 분들이 있다면
단계별로 차근차근 한 단계씩 시도해 보세요!!


더 이상에 벌레 없이 튼튼하게 잘 자라주었으면 합니다.

추가로 다른 좋은 방법 알고 계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이상으로 내 돈 내산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